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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카트만두 더르바르 광장의 궁전을 조성할 때에도, 보드나트 사원을 축조할 때에도 당시 사람들은 기계를 활용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축조할 때에도,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스리랑카의 불교유적들도 사람이나 동물의 힘을 빌려 조성했을 것이다. 이번 지누단다 롯지의 공사현장에서 톱으로 나무를 켜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 옛날 우리네 조상들의 모습이 오브랩되었다.

 

두 사람이 함께 톱질을 하고 있다.

카트만두 타멜거리의 공사현장에서도 사람의 힘을 활용해 드릴로 땅을 파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또 한 번 그 옛날 우리 조상들이 땀을 쏟아 지금은 역사적 유물이 된 건조물을 축조할 때에도 역시 그랬을 것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사람의 힘으로 땅에 구멍을 뚫고 있었다.

지프차를 타고 가다 산중의 도로건설현장에서 망치로 돌을 깨고 괭이와 삽으로 공사를 하는 모습을 발견했을 때에도 역시 그런 생각을 떠올렸다. 간간이 포크레인과 같은 중장비도 전혀 없지는 않았다.

이런 모습은 네팔에서만 본 것은 아니었다. 예전에 스리랑카를 방문했을 때에도, 동티모르를 방문했을 때에도 그러한 모습들이 종종 목격되곤 했다. 철도, 도로, 항만 등 국가적 인프라의 건설을 위해서는 많은 재정이 투입되어야 하지만, 네팔, 동티모르, 스리랑카 등 재정이 열악한 국가에서는 막대한 재정을 마련하기가 어려우니 이런 현상들이 벌어지는  것이다.

 

카트만두 보드나트 불교사원에서 만난 네팔의 개

카트만두  보드나트 불교사원에서 만난 네팔의 개팔자는 그야말로 상팔자로 보였다. 사람이 지나다녀도, 자동차 크략송 소리에도 꿈쩍도 하지 않았다. 늘 불교사원에서 생활하다보니 개들도 성불을 한 것일까? 네팔에서 만난 개들의 일상적인 모습이 삶을 초월한 듯했다. 그런데 보드나트 불교사원에서 만난 위 개의 포즈는 단연 압권이었다.

 

카트만두 시내에 복잡하게 얽힌 전선

카트만두와 포카라 시내에서 만난 복잡한 전선의 모습이다. 질서야 분명 있겠지만 저것을 관리하는 기사들의 능력을 상상하니 사뭇 경이롭기까지 했다. 만약에 화재라도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와 사람이 엉킨 ㅂ복잡한 카트만두의 거리

카트만두와 포카라 거리의 일상적인 모습이 이랬다. 건널목도 중앙분리대도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네팔의 번잡한 도시의 도로 모습이 이랬다. 간간이 교통경찰도 나서서 교통정리를 하긴 했다. 그러나 네팔에 머무는 동안 교통사고가 발생해 운전자들끼리 옥신각신 다투는 모습을 목격하지 못했다. 운전자의 능력 또한 발군이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었다.

 

카트만두 더르바르 광장

더르바르광장의 역사적 가치가 높은 왕궁들도, 보드나트 불교사원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으로 안다. 그럼에도 거의 방치되다시피한 네팔 유적지의 모습이 내내 눈에 밟힌다. 예전 스리랑카를 방문했을 때에도, 캄보디아를 방문했을 때에도 그런 모습이 안타까왔는데, 네팔의 역사적 유물관리는 더 엉성한 것 같아서 마음이 아렸다.

시민들이 역사적 유물 위에 걸터 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조그만 틈새라도 있는 곳이면 상인들이 물건들을 진열하여 장사를 하고 있었다. 내부에 조성된 박물관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통제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지 않았다.

지진으로 붕괴된 네팔의 더르바르 왕궁의 복원에 중국이 재정지원을 했는지 중국의 재정지원 표지판이 문화재 복원 현장에 붙어 있었다. 스리랑카나 동티모르와 같이 재정이 빈약한 아시아나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중국의 재정지원을 받아 항만이나 도로공사가 진행되는 광경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이는 육·해상 신실크로드 경제권을 형성하려는 중국의 국가전략인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 一帶一路)와 무관하지 않다. 중국의 대외노선에 대한 구상이자 비전인 이 정책에서, 일대(一帶)는 여러 지역들이 통합된 '하나의 지대(one belt)'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뜻하고, 일로(一路)는 '하나의 길(one road)'을 가리키는데, 이는 동남아시아-서남아시아-유럽-아프리카로 이어지는 '21세기 해양 실크로드'를 말한다.

중국이 스리랑카의 수도인 콜롬보 항만 건설이나 도로건설, 네팔의 도로건설이나 문화재 복원에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은 중국의 이상과 같은 국가전략의 일환이라 할 것이다. 중국의 재정지원을 받아 일대일로 사업에 참가한 스리랑카와 같은 국가들이 회복하기 힘든 위기에 봉착했다는 소식이 종종 뉴스에 보도되기도 한다.
 
스리랑카는 2000년대에 내전을 끝내고 국가 재건을 위해 경제개발을 해야 하는 국가적 과제가 있었지만, 해외 투자자들로서는 이런 나라에 투자를 하는 것은 엄청난 리스크를 안아야 했기에 투자를 주저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스리랑카는 경제개발을 위해 자연스럽게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던 것이다.

중국의 국가전략은 자신이 재정을 투자한 국가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중국의 국가이익이 우선이었기에 참여한 국가를 피폐화시키는 폐단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해당 국가들은 국가의 기반 시설들을 중국에 헐값에 팔아넘기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보드나트 불교사원 인근의 네팔 공중화장실
네팔 공중화장실

위 사진은 카트만두 보드나트 불교사원 인근에서 만난 네팔의 유료 공중화장실 벽면에 쓰인 글씨다. 긴 것은 10루피, 짧은 것은 5루피다. 몇 년 전 독일과 스위스, 오스트리아를 방문했을 때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3유로를 지불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요금도 비쌀 뿐만 아니라 화장실 이용이 무척 불편하다는 생각을 했다. 당시 화장실 문화는 대한민국이 천국이라는 생각을 했다.

네팔의 화장실은 별도의 소변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며, 우리나라의 60년대 시골 버스정류장의 공중화장실과 비슷했다. 하지만 급하면 돈을 내고서라도 이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화장실이다. 세월이 많이 흘러 다시 방문하게 될 때에는 네팔의 화장실 환경도 많이 바뀔 것이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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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산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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